본 글은 깔끔한 그림이나 표 없이 서술형으로 작성 되어 읽기 어렵거나 지루 할 수 있으며,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 하는 부분만 썼기 때문에, 애드센스의 기본적인 내용이나 전체를 아우르는 내용은 아닙니다. 하여 그런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께는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애드센스 고시?
몇 년 전부터 애드센스에 대해 알고는 있어서 나도 블로그 글 쓰기로 수익 좀 내고 싶다는 막연한 기대감이 있었다.
하지만 그 유명한 '애드센스 고시' 때문에 또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말로만 해봐야지 해봐야지 하면서 시작 조차 하지 않았었다. ('해야지' 도 아니고 '해봐야지' ㅡㅡ)
올해 초 직장 생활에서 독립하여 프리를 선언하면서 시간적인 여유도 많아졌기에, 부업으로 애드센스가 갑자기 생각나 인터넷 여기저기를 검색해서 공부해가며 '애드센스 고시'에 첫 발을 디디게 되었다.
7월 13일 첫 번째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하루 2개 또는 3개, 어떤 날은 안쓰는 날도 있었다.
7월 29일 쓴 글이 모두 21개가 되었을 때 애드센스 승인 신청을 했다.
그 사이에 많은 일이 있었는데 따로 기록해 두지 않아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했는지 설명이 어렵네.
공유는 해주고 싶은데 대부분 일반적인 내용이라서, 이 글은 검색 해보면 알 수 있는 그런 일반적인 내용은 빼고 제가 진행 하면서 어려움을 겪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 되는 부분만 작성합니다.
애드센스 해볼까?
무작정 글만 써서 신청하면 되는줄 알았건만, 주제도 일관 되어야 한다고 하고, 전문적이어야 한다고 하고, 글을 총 20개는 써야 한다고 하고 무슨 조건들이 많았다. 아참 구글 SEO 서식에 맞춰야 한다고 해서 그게 가장 신경이 많이 쓰였다. 지금 이 글도 SEO 에 맞게 -_-;;
애드센스 승인 신청 전
1. 10여년 전에 쓰다가 방치해 뒀던 티스토리 블로그 3개가 있었는데 그 중에 하나 골라서 글쓰기 시작. 블로그 세팅은 인터넷 검색하면 쉽게 알 수 있음.
2. 2차 도메인 어쩌고 하면 좋다고 하니, 언젠가 쓸려고 매년 재결제 하며 가지고 있던 카페24 도메인에 티스토리 연결
(www.abc.com 형식)
3. 구글서치콘솔, 구글메타태그,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에서 sitemap, rss 추가 등등. 아 구글 애널리스틱도 작업. 이런 것도 다 인터넷 검색하면 쉽게 할 수 있음.
4. 나중에 글 21개 되어 애드센스 승인 신청 해보자! 했을 때, 애드센스 사이트 추가에는 www 들어간 도메인 형식은 추가 불가! 왜?! 이제와서 여기서 막히면 어쩌는데!!
5. 상당히 당황하여 연구해본 결과, 결국 www 뺀 abc.com 형식을 애드센스에 사이트 추가 하고, 이걸 티스토리와 연결해야 한다는걸 알게 됨. (참고로 티스토리에서 도메인 연결하면 보안접속 인증서도 발급완료 되어야 하는데 시간이 좀 걸림)
6. 여기서 문제점 발견! 내가 가지고 있는 도메인은 www.abc.com 형식인데 www 뺀 abc.com 만 도메인 관리에서 어떻게 조치하면 티스토리와 연결 가능할까? 고민함.
7. CNAME 추가 방법으로 해야 하는데, 이건 카페24에서 불가능 하다는걸 개고생 한 후에 알게 됨. 그래도 카페24 에서 굳이 할려면, A 레코드 변경 하는 곳에 루트 도메인 IP 기입하여 연결 하면 가능해짐.
8. 하지만 그렇게 되면, 카페24의 루트 도메인 IP 변경 될 때 마다 카페24 도메인 관리에서 변경해줘야 함. 주기는 모르지만 자주는 아니고 불규칙적?으로 변경되는거 같음.
9. 이걸 알아 내는데 까지, 그리고 해결 하는데 까지 한 1주일 걸림. 으...너무 시간 아깝다.
애드센스 승인 신청 후 결과 기다리는 중
1. 매일 글 하나씩 오전 9시 전후로 계속 발행. 예약 발행으로 여러개 써두거나 전날 작업해서 어쨌든 하루 하나씩은 글 씀.
2. 메일로 색인 생성 오류 메세지가 오는데, 이거 때문에 승인이 안될 까봐 글 하나하나 실제 URL 검사 해보고 다시 색인 요청 하고 안절 부절 함. 무슨놈의 태그 오류니 규칙이 다르니 하는데 승인 거절 될까봐 걱정이 걱정이...아휴
3. 동일한 주제로 글을 쓰다가 25개가 넘어가니 더 쓸게 없음. 블로그 제목을 조금씩 바꿔서 기존과 비슷하게 하면서 주제를 살짝 변경함. (큰 문제는 없겠지?)
4. 승인 신청 수 2주가 다 되어 가는데 도대체 언제 결과가 나오는거지? 색인 생성이 안되어서 문제인가?
5. 티스토리 방문자 (조회수) 는 의미 없다고 판단 됨
애드센스 승인 신청 후 15일 째 승인 완료
1. 오늘 8월 12일 오후 2시 46분 '광고를 게재 할 수 있다' 는 메일이 옴.
2. 난 이미 부자가 된거 같음...심각한 착각임. 뭘 했어야 수익이 나지 이제 시작인데 미쳤네 -_-;;
3. 애드센스 승인 완료 후 뭘 해야 하나 검색 해보니, 자동광고 (난 이미 승인 신청 전에 했음), 광고 차단관리, 판매자 정보 공개 (요것도 승인 신청 전 했음) 해야 한다고 해서 작업 함.
4. 자동 광고는 티스토리 블로그 -> 수익에서 애드센스관리 -> 광고설정에서 아래처럼 함. 각자 입맛에 맞게 하시길.
5. 애드센스 홈에서 왼쪽 광고 메뉴 누르면 오른쪽에 내 사이트 이름 나오고 자동광고 탭이 있는데 거기 사용 으로 수정.
참고로 거기 위에 보면 코드 가져오기 있는데 이거는 티스토리 스킨편집에서 HTML 편집에 <HEAD> 와 </HEAD> 사이에 넣어야 하는데, 이 정도는 이미 알고 있는 단계여야 함. 혹시 지금 보고 처음 알았다 하는 사람은 아직 완전 기초 단계이니 이 부분 먼저 검색해서 공부가 필요함.
6. 광고 차단 관리는 구글 애드센스 홈에 들어가서 '브랜드 안전성 -> 콘텐츠 -> 차단관리 -> 민감한 카테고리' 에서 도박이나 선정성 이런 관련된거 차단 하고, 일반 카테고리 관리에서 '음식 및 밤문화' 차단 했음.
7. 판매자 정보 공개는 구글 애드센스 홈에서 계정 -> 설정 -> 계정정보에 있는데 내부용을 공개로 전환하고 빈칸에는 tistory.com 이라고 쓰라고 인터넷에서 배웠지만 나는 이미 애드센스 승인 신청 전에 그냥 내 도메인 써뒀었음. 일단 승인 되었으니 그냥 난 내가 쓴거 그냥 둘란다.
8. ads.txt 이 오류는 아직 처리가 되지 않았다. 애드센스 홈에 찾을 수 없음이라고 나온다. 코드 복사해서 ads.txt 로 저장한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편집 -> HTML 편집'에서 'HTML' 옆에 있는 '파일업로드' 를 통해 업로드 해두었다. 2차 도메인을 쓰는 사람들은 안된다고는 하는데, 일단 시도 해봤고. 한 2-3일 후에도 해결 안되면 다른 방법 (깃허브?) 그걸로 해볼 예정이다. 암튼 승인은 되었으니 다행.
승인 완료 된 지금 생각해 보니 가장 중요하고 어려웠던 점
1. 글쓰기
일관된 주제, 공백 빼고 1500-1800자, 사진 꼭 1장씩, 사진에 캡션이라고 하나? 그 톱니바퀴표시 누르고 설명 쓰고, 사진 밑에도 설명 쓰고. 가장 중요한 구글 SEO 형식에 맞게. 참고로 내 티스토리 스킨은 'Book club'
2. 2차 도메인 연결
티스토리와 내가 구매한 별도의 .com 도메인 연결 그리고 이걸 애드센스 사이트 추가. 고객문의도 하고 며칠 동안 머리 아픔. 쉬웠던 분들도 분명 있겠지만 나는 특이한 케이스라서 더 어려웠음.
3. 시간 투자
나는 본업이 있는데 이상하게 본업 할 때는 하기 싫어 죽겠는데, 애드센스 이런데 문제점 생기면 잠안자고 파고듬. 그래서 아직 본업이 돈이 안되는 듯 ㅠㅠ 아무튼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필요했음.
4. 낚시성 홍보 글이 너무 많다.
나에겐 미지의 영역이었기 때문에 누구한테 배울 데도 없으니 인터넷 검색을 엄청 많이 함. 기초적인 내용은 워낙 블로그가 많아서 쉽게 배울 수 있었지만 정말 어려웠던 문제점들은 결국 내가 연구해서 처리 해야 했음. 특히 2차 도메인 관련해서는 도움 된 내용은 제한적이라 나 스스로 처리 했는데 정말 대견함. ^^
물론 큰 도움 받은 몇 군데도 있어서 내 애드센스가 승인 완료 되면 다시 가서 감사의 마음을 전하려 했지만 즐겨찾기 해둔게 삭제 되는 바람에 찾을 수가 없네 ㅠㅠ 그래도 다시 찾아보고 가서 고맙다 해야지!! (진작 인사 할걸. 감사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
개인차가 있겠지만 일단 공부가 필요하고 시간 투자도 좀 하셔야 합니다. 저는 나름 컴퓨터 조립도 하고 인터넷, 블로그, 도메인 등 기본적으로 이런 온라인 환경과도 친숙한데 좀 고생했어요.
그나마 다행히 처음으로 신청 했는데 승인거절 없이 한 번에 승인완료가 되어서 정말 기분이 좋네요.
많은 블로그들을 보았는데 결국은 그 사람들도 모든걸 말해주진 않은거 같아요. 어떤 블로그는 정말 직접 했는가? 하는 의문이 드는 곳도 많았구요.
사실 저는 애드센스 준비 하기 전에는 쉽게 생각 하는 마음이 있었는데, 애드센스 승인 신청을 준비해보니 결국은 나 스스로 공부를 안하고는 불가능 하더라구요. 시간도 생각보다 많이 필요했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이 완료 되고 나니 저도 포스팅으로 방법을 공유 해드리고 싶긴 한데, 어디부터 건들여야 할지도 모르겠고, 쉽게 찾을 수 있는 부분들은 굳이 내가 또 써야하나 하는 생각도 들어서 여기 까지만 쓰겠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신청을 준비 하시는 여러분들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